예언의 신 읽기:
   
   
   
   
   
   
   
   
   
     
 
 
 
 
   
6장 정신요법의 참된 방식과 거짓된 방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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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5 마음과 육체 사이의 교감은 매우 크다. 하나가 영향을 입으면 다른 쪽이 반응한다. 마음 상태는 육체적인 조직의 건강과 매우 밀접한 관계가 있다. 만일 옳은 일을 행한다는 의식과 다른 사람을 행복하게 해준다는 만족감으로 마음이 자유롭고 행복하면, 이것은 혈액순환을 좀 더 원활하게 하여 온몸을 강하게 해줌으로 온 조직에 반응을 일으키는 기쁨을 만들어 낼 것이다. 하나님의 축복은 하나의 치료제이다. 다른 사람들을 크게 유익하게 하는 사람은 그들의 심령과 생애 속에 있는 놀라운 축복들을 깨닫게 될 것이다.-교회증언 4권, 60.

수많은 사람이 불필요하게 병에 걸림

원하기만 했다면 건강하게 살 수 있었을 우리 주변의 수많은 사람들이 죽어 가고 있다. 그들은 운동하고 움직이면 악화될 것이라고 두려워하는데, 이것이야말로 그들이 건강해지기 위해서 변화되어야 할 부분이다. 이렇게 하지 않고서는 결코 나아질 수 없다. 그들은 의지력을 행사하고, 통증과 무능력을 박차고 일어나 유용한 일에 참여해서 등과 허리와 폐와 머리가 아픈 것을 잊어야 한다. 전신 혹은 신체의 일부를 움직이기를 등한히 하면 병적인 상태가 초래될 것이다. 신체의 어떤 기관이든지 활동하지 않으면 근육의 크기와 힘이 줄어들며, 혈관을 통해 혈액이 천천히 흐르게 된다.-교회증언 3권, 76.

다른 사람들에게 봉사함으로 건강을 누림

할 수 있는 대로 다른 사람들에게 관심을 표현하는 사람들은 그들을 도와 짐을 가볍게 해줌으로 인간 생애의 고통을 덜어 줄 뿐만 아니라, 동시에 그 자신과 영혼과 육신의 건강을 크게 돕고 있다. 덕을 베푸는 것은 그것을 베푸는 자나 받는 자가 다같이 은혜를 입는다. 만일 그대들이 다른 사람을 생각함으로써 자신을 잊어버린다면 그대들은 곧 자신의 결함을 극복하게 된다. 106 그대들이 덕을 베풀면서 느끼는 만족감은 건전한 상상력을 회복하는 데 크게 도움이 될 것이다.

덕을 베푸는 기쁨은 마음에 생기를 주고 그것이 또한 전신을 통하여 약동한다. 인자한 사람들의 얼굴은 기쁨으로 빛나며 또한 그들의 표정에는 높은 도의심이 나타나고 있지만, 이기적이요 인색한 사람들의 얼굴은 기운이 없고 낙담하고 침울해 보인다. 그들의 도덕적 결함이 그들의 표정에서 나타난다. 이기심과 자기를 사랑하는 마음은 사람의 외모에 각자의 마음에 그대로 나타난다. 진정한 무아의 자비에 의하여 활동하는 사람들은 하나님의 성품을 받은 자들이다. 그리고 정욕으로 말미암은 세상의 부패를 떠난 자들이다. 한편 이기적이요 욕심 많은 사람들은 그들의 이기심을 사랑하여 사회의 동정까지 잃으며 그들의 얼굴은 순결과 성스러움보다도 타락한 마귀의 형상을 반사한다.… 병자들이여, 나는 그대들이 어떤 모험을 하기를 권한다. 의지력을 일깨워서 적어도 이 일을 시도해 보라. 자신에 대한 생각과 애정을 치워버리라. 믿음으로 걸어 나가라. 만일 생각을 자기에게 집중시키며, 운동을 두려워하고 공기에 노출되면 죽을 것이라는 생각으로 두려워하는 경향이 있다면, 이런 생각과 느낌을 물리치라. 그대들의 병든 상상에 굴복하지 마라.-교회증언 2권, 534.

고된 일 대(對) 건강 활동

근육노동은 혈액순환을 활발하게 한다. 순환이 더욱 활발할수록 혈액은 장애와 불순물에서 더욱더 자유로워진다. 혈액은 신체에 영양분을 공급한다. 신체의 건강은 건강한 혈액순환에 달려 있다. 혈액은 신체에 양분을 공급한다. 신체적 건강은 혈액의 건강한 순환에 달려 있다. 하고 있는 노동에 마음을 두지 않으면 노동은 단순한 고역이 되고, 운동에 마땅히 따라야 할 유익을 얻을 수 없다.-HR 1873, 5.

만족함과 쾌활함

만족한 마음, 쾌활한 정신은 육체에 건강이 되고 심령에 힘이 된다. 침울과 우울과 슬픔보다 더 풍성한 질병의 원인은 없다. 정신적 우울은 무서운 것이다.-교회증언 1권, 702.

의지력을 활용함

나는 여행을 하면서 저들의 상상 때문에 실제로 희생된 많은 이들을 만났다. 그들은 일어나서 신체와 정신의 질병과 싸우려는 의지력이 부족하여 고통의 포로가 되었다. 이런 부류의 수많은 환자들이 청년들 중에서 발견된다.

나는 병상에 누워 있는 젊은 여성들을 가끔 만난다. 그들은 두통에 대해 불평한다. 그들의 맥박은 안정적일 수 있고 살이 쪘다. 107 그렇지만 그들의 창백한 피부는 그들이 불쾌하다는 것을 나타낸다. 내가 만일 저들의 처지라면 편안함을 얻기 위해 당장 추구해야 할 길을 나는 알 것이라고 생각해왔다. 비록 찌뿌드드한 느낌을 가질지라도 침대에 누워 있는 동안에는 회복을 기대하지 말아야 한다. 의지력의 도움을 받아서 침대를 떠나 활동적인 신체 운동을 해야 한다. 일찍 일어나는 습관을 엄격하게 지켜야 한다. 부족한 듯하게 먹음으로 신체 기관에 불필요한 부담을 덜어 주고, 쾌활함을 장려하고, 옥외의 적절한 운동에서 오는 유익을 받아야 한다. 자주 목욕하고, 깨끗한ㄷ 연수를 많이 마셔야 한다. 달리 행하려는 경향을 거절하면서 이러한 과정을 인내심을 가지고 따르면 놀랍게도 건강이 회복되는 것을 체험할 것이다.

기만적인 고통

자지가 병들었다고 생각함으로 스스로를 기만할 뿐 아니라 저들의 병에 따른 응석을 그대로 내버려 두어 아무 일도 시키지 않는 부모들과 친구들에 대해서도 나는 슬픔을 느낀다. 만일 저들이 일할 수밖에 없는 환경 가운데 있었다면 빈둥거리면서 침대에만 있게 했을 장애들을 거의 볼 수 없을 것이다. 신체적 운동은 정신적, 신체적 질병에 대한 소중한 축복이다. 쾌활하게 하는 운동은 불평을 말하는 환자들에게 가장 효과적인 회복자임이 증명될 것이다. 연약한 근육들을 운동 속에서 유용하게 사용하고, 기관에 정체되어 있는 혈액을 활발하게 흐르게 하고, 마비된 간장이 제 기능을 하도록 깨어나게 될 것이다. 혈액순환은 고르게 되고, 모든 기관은 나쁜 상태들을 극복하기 위해 활력을 얻을 것이다.

이렇게 자기 스스로 병을 만드는 환자들의 병상에서 돌아서서 나는 이렇게 말하곤 한다. “저들 외에는 아무도 고칠 수 없는 질병 때문에 조금씩 죽어가고, 게으름 때문에 죽어 간다.” 만일 인생의 염려와 짐을 그들의 부모들과 나누어 졌다면 그 부모들에게 축복이 되었을 청년들을 나는 자주 만난다. 그렇지만 그렇게 하는 일은 달갑지 않고 피곤한 일이 수반이 되기 때문에 저들에게는 이것을 할 의향이 전혀 없다. 그들은 미래에 실제적인 인생의 어려움과 더불어 싸울 때 저들에게 큰 가치가 될 체험을 얻기 위하여 행해야 할 필요가 있는 의무들을 등한히 하면서 헛된 오락에 많은 시간을 쓰고 있다. 108 그들은 현재만을 위해서 살고 있으며, 인생의 위기를 위해 저들을 준비시키고 시련과 위기의 때에 자립심과 자존심을 갖게 할 신체적, 정신적, 도덕적 자질들을 등한히 한다.-HR 1871.1., 132, 133.

회복자로서의 성령

_의사는 운동과 오락에 관하여 큰 실수를 범해 왔고, 신앙적 경험과 종교적 흥분에 관한 그의 가르침에서 더 큰 실수를 범하고 있다. 성경상 신앙은 육체와 정신 건강에 해가 되지 않는다. 고상하게 하는 하나님의 영의 감화는 병자들의 원기를 가장 잘 회복시켜 준다. 하늘은 모두 건강하다. 그러므로 하늘의 감화를 완전히 느끼면 느낄수록, 믿는 환자들의 회복은 더욱 확실해진다.… 환자들은 자신들을 낮게 평가하게 만들고 그들의 생애가 쓸모없다고 생각하게 하는 단순한 놀이에 마음을 빼앗기는 대신에 무언가를 해야 한다. 의지력을 일깨우라. 의지력이 일깨워지고 올바르게 지도되면 신경을 안정시키는 강력한 일이 이루어지기 때문이다. 환자들이 일을 하게 되면 훨씬 더 행복해지고, 그들의 회복은 훨씬 더 용이해진다.-교회증언 1권, 556, 557.

성화된 정신 치료

내게 주어진 빛에 의하면, 만일 그대가 언급한 자매가 분발하여 건강식품에 입맛을 길들인다면 이 모든 무기력증은 사라질 것이다. 그녀는 상상을 키웠다. 원수가 그녀의 신체적 허약을 이용하였고, 그녀의 마음은 감히 일상생활의 어려움을 감당할 용기를 내지 못한다. 그녀에게 필요한 것은 바로 선하고, 성화된 마음의 치료이다. 믿음을 증진시키고 그리스도를 위해 적극적으로 봉사하는 것이다. 바깥에서 실제적인 노동을 함으로 그녀의 근육을 운동시키는 것도 필요하다. 신체적인 운동은 그녀 인생의 가장 큰 축복 중 하나가 될 것이다. 그녀는 환자가 될 필요가 없다. 오히려 자기 역할을 고상하게 잘 할 수 있도록 준비된 온전한 정신의 건강 여성이 되어야 한다.

만일 그녀가 맡은 일을 하지 않는다면 이 자매에게 베푸는 모든 치료는 거의 유익이 되지 못할 것이다. 그녀는 환자가 될 필요가 없으며, 선하고 진지한 노동을 할 수 있다. 다른 많은 사람들처럼 그녀도 병든 상상력을 갖고 있다. 그러나 그녀는 정복할 수 있고, 건강 여성이 될 수 있다. 109 나는 이 기별을 많은 사람에게 전했고 좋은 결과를 얻었다.

만성적인 질병

한번은 내가 잘 알고 있는 여성에게 방문을 요청받았다. 그녀는 병들었으며 상태가 급속하게 나빠지고 있었다. 그녀의 어머니는 내게 그녀를 위해 기도해달라고 요청하였다. 어머니는 거기에 서서 “불쌍한 아이예요. 오래 살 수 없어요.”라고 울면서 말했다. 나는 그녀의 맥박을 재고, 함께 기도한 후에 말했다. “나의 자매여, 만일 그대가 일어나서 옷을 입고 사무실에 일하러 나간다면, 이 모든 만성병은 사라질 것입니다.” “당신은 이 병이 사라질 것이라고 생각합니까?”라는 그녀 말에 “분명합니다.”라고 말했다. “그대는 만성병 때문에 생명의 능력들을 거의 저지하였습니다.” 저들의 잘못을 확신하지 못했다면 그 딸은 병든 상상 때문에 죽었을 것이라고 나는 그 어머니에게 말했다. 그녀는 스스로를 만성병 환자라고 교육해 왔다. 지금 이것은 매우 형편없는 학교이다. 그러나 나는 그녀에게 말했다. “이 상황을 바꾸십시오. 일어나 옷을 입으세요.” 그녀는 순종하였고 오늘 그녀는 살아 있다.-Lt 231, 1905.

걱정 때문에 야기되는 소화불량

운동은 소화에 도움이 된다. 식사 후의 산보는, 머리를 바로 들고, 가슴을 펴고 운동을 적당히 함으로 큰 유익이 된다. 마음은 자기를 떠나 자연의 아름다움으로 향하게 될 것이다. 식사 후에 위장에 관심이 덜 집중될수록 더 좋다. 만일 그대가 먹은 음식이 해롭다고 걱정하면, 가장 확실하게 해가 될 것이다. 자기를 잊으라. 그리고 기쁜 것을 생각하라.-교회증언 2권, 530.

의기소침한 이들에게 용기를 주라

고통을 겪고 있는 이들에게 동정심이 많으신 구주에 대해 말하라.… 주님은 소망이 없다고 여기는 이들을 동정어린 눈으로 바라보신다. 영혼이 두려움과 공포로 채워져 있을 때, 마음은 그리스도의 부드러운 동정심을 볼 수 없다. 우리의 요양원들은 걱정하는 마음들에 평강과 안식을 가져다주는 기관이 되어야 한다. 만일 그대가 의기소침한 이들에게 소망, 구원하는 믿음, 만족과 기쁨을 고무시킨다면 실망과 불안은 사라질 것이다. 그때에 저들의 육체에는 기이한 변화가 일어날 것이다. 그리스도는 신체와 영혼을 회복시키실 것이며, 주님의 동정과 사랑을 인식하고서 그들은 주님 안에서 쉬게 될 것이다. 주님은 밝게 빛나는 새벽 별이시며, 이 죄되고 타락한 세상의 도덕적 어둠을 뚫고서 비추신다. 110 주님은 세상의 빛이시며, 마음을 주님께 바치는 모든 이들은 평강과 안식과 기쁨은 발견할 것이다.-Lt 115, 1905.

위조된 기적

사단은 부지런히 성경을 연구하는 자이다. 그는 그의 때가 얼마 남지 않았음을 알고 이 지상의 주님의 사업을 방해하기 위하여 모든 방면에서 노력한다. 하늘의 영광과 과거의 핍박의 되풀이가 혼재된 속에서 지상에 살아남을 하나님의 백성의 경험을 설명하기란 불가능하다. 그들은 하나님의 보좌에서 나오는 빛 가운데서 걸어갈 것이다. 그런데 악한 천사들에게 둘러싸인 사단은 자신을 하나님이라고 주장하면서 할 수만 있으면 택하신 자라도 미혹하기 위하여 온갖 종류의 이적을 행할 것이다.

하나님의 백성은 이적을 행하는 데서 그들의 안전을 찾지 않을 것이다. 왜냐하면 사단이 이적을 위조할 것이기 때문이다. 시련과 시험을 받는 하나님의 백성은 출애굽기 31장 12~18절에 기록된 표징에서 그들의 능력을 발견할 것이다. 그들은 “기록하였으되”라는 살아 있는 말씀 위에 서야 한다. 이것이 그들이 안전하게 설 수 있는 유일한 기초이다. 하나님과의 언약을 깨뜨린 자들은 그날에 하나님, 소망도 없을 것이다.-교회증언 9권, 16.

영원한 분을 붙잡음

정신적 치료는 모든 인간적 마법에서 자유로워야 한다. 그것은 인간에게 넙죽 엎드릴 것이 아니라 영적인 분에게로 높이 솟아올라가 영원한 분을 붙잡아야 한다.-Lt 120, 1901.

사단의 분명한 기적

우리는 사단의 기만적인 간계들에 대해 경계해야 한다. 그는 인간들의 신체를 사로잡고, 병들게 할 것이다. 그 다음에 그는 갑자기 자기의 악한 능력을 행사하는 일을 그만둘 것이다. 그러면 기적이 벌어졌다고 선언될 것이다. 주님께 오는 모든 이들을 최대한 구원하시는 예수 그리스도의 능력에 대해 우리는 지금 이해를 해야 한다.… 남녀들은 그들과 사귀는 이들의 마음을 사로잡는 방법에 대한 과학을 연구하지 말아야 한다. 이것은 사단이 가르치는 과학이다. 우리는 이런 종류의 것은 모두 반대해야 한다. 111 우리는 최면술과 암시에 함부로 손대지 말아야 한다. 그것은 그의 처음 지위를 상실하고 하늘 궁정에서 쫓겨난 자의 과학이다.

순수하고 건전하고 일관된 그리스도인 생활의 과학은 주님의 말씀을 연구함으로써 얻어진다. 이것은 세상의 존재들이 얻을 수 있는 최고의 과학이다. 이것들은 우리 학교의 학생들이 배워야 할 교훈이며, 그들은 진보의 계단을 오르고 그리스도인 덕성을 실천하기 위하여 준비된 순결한 생각과 깨끗한 정신과 심령으로 나오게 될 것이다.-MS 86, 1905.

정신을 혼란시키는 사단의 노력

수천 년간 사단은 인간의 정신적 특질들을 실험해 왔으며, 그는 그것에 관해서 잘 알고 있다. 이 말세에 그의 교묘한 역사를 통해서 사단은 인간의 마음을 자기의 것과 연결시켜서 자기의 사상들을 불어넣고 있다. 그는 매우 기만적인 방법으로 이 일을 하기 때문에 그의 인도를 받아들이는 이들은 사단의 뜻대로 사단에게 인도받고 있다는 것을 알지 못한다. 대기만자는 남녀들의 정신을 매우 혼란스럽게 함으로 자기의 목소리 외에는 그 어느 것도 들리지 않게 되기를 원한다.-Lt 244, 1907.

위험한 정신요법

그대의 처지에 큰 부담을 느껴 그대에게 계속 편지를 써야겠다. 그대가 눈이 먼 상태에서 어디에 개혁이 필요한지를 보지 못하는 일이 없도록 하기 위해서이다. 나는 하나님이 그대가 다루는 것을 금지하신 사상들을 그대가 받아들였다는 지시를 받았다. 나는 이것들을 정신요법의 일종이라고 이름 붙인다. 그대는 의사로서 그대의 전문직에 이 정신요법을 사용하려고 생각하고 있다. 아주 강력한 어조로 말씀이 주어졌다. 조심하라. 그대의 발이 어디로 향하고 있는지, 또한 그대의 정신이 어디로 흘러가고 있는지 조심하라. 하나님은 이 일에 그대를 임명하지 않으셨다. (한 사람의)정신이 (다른 사람의)정신을 통제할 수 있다는 이론은 큰 일꾼으로 자기를 소개하는 사단에게서 기원하였으며, 신적 철학이 있어야 할 곳엔 인간의 철학을 놓는다.

어떤 사람도 타인의 감각과 이성을 지배하기 위해 자신의 의지를 행사하여, 그 사람의 마음이 지배력을 행사하는 사람의 의지에 수동적으로 복종하도록 만들어서는 안 된다. 이 과학은 아름다운 것처럼 보이지만 결코 그대가 손을 대어서는 안 된다.… 인간의 본성을 인간 본성이 지배하는 일에 참여하는 것보다도 더욱 나은 일이 그대에게 있다.

나는 위험 신호를 높이 든다. 112 유일의 안전하고 진정한 정신 치료는 많은 것을 포괄한다. 의사는 인간에게서 눈을 돌려 하나님을 바라보도록 사람들을 교육해야 한다. 인간의 마음을 만드신 분은 마음이 필요로 하는 것을 정확하게 아신다.

그대가 옹호하기 시작한 과학을 화제로 삼음으로써 그대는 그대에게나 그대가 가르치는 이들에게나 모두에게 안전하지 못한 것을 교육하고 있다. 정신요법의 과학으로 정신을 오염시키는 것은 위험하다.

기만적인 오류

이 과학은 그대에게 매우 값진 것처럼 나타난다. 그러나 그대와 다른 사람들에게 이것은 사단에 의해 마련된 오류이다. 그것은 쏘아서 영적인 죽음을 초래하는 뱀의 마법이다. 그것은 놀랍게 보이는 많은 것을 갖고 있지만, 그리스도의 본성과 정신에는 낯선 것이다. 이 과학은 생명과 구원이신 주님께로 이끌지 않는다.

그대가 접촉하게 되는 가련하고 괴롭힘을 당하는 영혼들은 그들이 받았던 것보다도 더 많은 그대의 관심을 필요로 한다. 그들에게 예수님을 바라보고, 바라봄으로 주님의 형상으로 변화되도록 격려할 수 있는 능력이 그대에게 있다.

예수 그리스도께 대한 참된 지식은 … 안전한 방향으로 그대를 이끌 것이다. 그것은 참된 예배의 영감을 줄 것이다. 그것은 생명이신 분과 영혼의 교제이다. 주님과 접촉하게 됨으로 생명의 주님의 심령을 향해 이끌리고, 주님의 성화의 진수로서 영감을 받게 된다.

나의 형제여, 그대의 믿음이 향해 가는 곳과 관련하여…조심하라. 예수님은 그대를 중보하기 위해 살아 계신다. 그대의 마음이 그리스도의 마음과 하나가 되게 하라. 주님의 마음을 갖게 될 때, 그대는 높은 곳에 솟아 올라갔다가 결국 가장 낮은 곳에 처박히지 않게 될 것이다. 현재 그대에게 그토록 매력적으로 보이는 것들에 손대지 마라. 그것들은 그리스도께로 인도하지 않는다. 그대의 야망을 더욱 높이 두어 그대가 안전하게 영광을 돌릴 수 있는 주님과의 순수하고 참된 교제가 되게 하라. 그때에 그대의 경건은 선을 위한 능력이 될 것이다. 그때에 그대는 사망에 이르게 하는 덫으로 판명될 것과 교통하지 않을 것이다.

완전을 향한 부르심

우리 구주는 인간 본성에 관하여 모든 것을 이해하시고, 모든 인간에게 말씀하신다. 113 “그러므로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의 온전하심과 같이 너희도 온전하라.” 하나님이 그분의 영역에서 완전하신 것처럼 인간도 그의 영역 안에서 완전해야 한다. 그리스도를 영접한 이들은 소망으로 가득 찬 말씀이 발해진 이들 중에 있다. “영접하는 자 곧 그 이름을 믿는 자들에게는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권세를 주셨으니.” 이 말씀은 우리에게 선포된 것으로서 우리는 최선과 최고의 성품, 곧 신적 형상을 따라 형성된 품성 외에는 그 어떤 것에도 만족하지 말아야 한다. 그러한 성품을 소유하게 될 때, 생활과 믿음과 신앙의 순수함은 타인들에게 교훈을 주는 모본이 된다. “의는 나라로 영화롭게 하고 죄는 백성을 욕되게 하느니라.”… “뱀이 그 간계로 하와를 미혹케 한 것같이 너희 마음이 그리스도를 향하는 진실함과 깨끗함에서 떠나 부패할까 두려워하노라.”… “그러므로 하나님의 전신 갑주를 취하라 이는 악한 날에 너희가 능히 대적하고 모든 일을 행한 후에 서기 위함이라 그런즉 서서 진리로 너희 허리띠를 띠고 의의 흉배를 붙이고 평안의 복음의 예비한 것으로 신을 신고 모든 것 위에 믿음의 방패를 가지고 이로써 능히 악한 자의 모든 화전을 소멸하고 구원의 투구와 성령의 검 곧 하나님의 말씀을 가지라.”

거짓 과학을 만난 개인적 경험

나는 사업 초기에 정신요법과 맞서서 싸웠다. 나는 도처로 보내심을 받아 이 과학의 거짓됨을 선포하였는데, 많은 사람이 거기에 빠져 있었다. 사람들은 악한 의도 없이 정신요법에 발을 들여 놓았다. 초조해 하는 환자들의 마음에서 긴장을 완화시키기 위해서였다. 그러나 그 결과는 너무도 슬펐다! 하나님은 도처로 나를 보내셔서 이 과학과 관계된 모든 것을 견책하도록 하셨다.

나는 그대에게 분명히 말하기를 원한다. 그대는 그리스도인 의사의 사업에 결코 존재하지 말아야 하고, 우리의 건강 기관들에 결코 자리 잡지 말아야 할 일에 발을 들여 놓았다. 무해한 것처럼 보일지 모르나 이 정신요법은 환자들에게 시행했을 경우 발전해서 그들의 회복이 아닌 멸망을 초래할 것이다. 114 디모데후서 3장은 오류를 받아들이는 이들, 다른 사람의 마음에 완전한 지배력을 행사하는 마음에 대해 기록하고 있다. 하나님은 그러한 것을 금하신다. 정신요법은 사단의 가장 큰 과학 중 하나이며, 이 과학의 진정한 성격을 분명히 파악하는 것은 우리 의사들에게 중요하다. 왜냐하면 이것을 통해 그들에게 큰 시험이 닥칠 것이기 때문이다. 우리 요양원에는 이 과학이 한 치라도 서 있을 자리를 가져서는 안 된다.

정신을 통해서 사단은 신체를 지배할 수 있음

하나님은 우리 의사들이 한 사람의 정신이 다른 사람의 정신을 완전하게 지배하는 일을 하도록, 그리하여 어떤 사람이 다른 사람의 뜻에 다라 행동하도록 한 줄기의 빛이나 한 마디의 격려도 주시지 않았다. 하나님의 길과 목적들에 관해 배우자. 원수가 그대에 대하여 조금도 유리함을 얻지 못하도록 하라. 그가 그대를 미혹하여 다른 사람의 마음을 마치 그대 손안에 있는 기계인 것처럼 조종하려는 마음을 그대가 감히 갖지 않게 하라. 이것은 사단이 역사하는 과학이다. 술 때문에 영혼을 팔아 버리도록 인간들을 미혹할 때처럼 그는 이렇게 역사하고 있다. 그는 신체와 정신과 영혼을 사로잡아 버리며, 행동하는 이는 더 이상 그 사람이 아니라 사단이다. 죽는 날까지 사랑하고 소중히 여기겠다고 약속한 아내를 술주정꾼이 때리기 위해 손을 치켜들 때 사단의 잔인함이 표현된다. 술주정꾼의 행위는 사단의 폭력이 표현이다.

명약관화한 위험성

나의 형제여, 지금 나는 그대가 명약관화한 위험에 빠져 있다고 생각한다. 그대가 사단에게 미혹되는 큰 위기에 빠져 있음을 내가 알고 있기 때문에 이것을 제시한다. 온갖 유형의 광신주의가 신자들과 불신자들 사이에 표현되는 시대에 우리는 살고 있다. 사단은 들어와서 위선적인 행위로 거짓말을 할 것이다. 남녀들을 속이고자 그가 고안할 수 있는 모든 것이 사용될 것이다.

활력이 넘치는 신앙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을 사람들이 상실하는 정도에 정비례하여 그들은 통속적이고 땅에 속한 사상들로 채워진다. 그것을 그들은 놀라운 지식이라고 높인다. 그리스도를 붙잡은 손을 놓는 의사들은 저들 자신의 사상들로 채워진다. 그들은 그것을 마치 대단히 놀라운 지식인 것처럼 쳐다보고, 새롭고 이상한 무엇이라도 되는 양 의술에 도입한다.

115 나는 밤 열두 시밖에 안 된 늦은 시간에 이것들을 기록하기 위하여 잠에서 깼다. 나는 그대에게 그대가 불확실한 정신 상태에 빠져 있고, 그대 자신을 구원하려고 그대가 쏟는 노력들은 허사라는 것을 분명하게 말한다. 아무도 두 주인을 섬길 수 없다. 만일 그대가 세상과 주님을 동시에 섬기려고 시도한다면, 세상 정책과 세상 계획이 그대의 생활 속에서 절대권을 잡을 것이다. 무엇 때문인가? 하나님의 말씀은 마음에 맞지 않고, 심령이 성령의 꼴 지음에 맡겨지지 않았기 때문이다. 하나님께 의지가 바쳐지지 않았고, 따라서 하나님께 대한 적대감이 드러난다. 육에 속한 인간에게 만족을 주는 마음속의 자연적인 충동들이… 지배하도록 선택된다.

나의 형제여, 그대가 자기의 추측을 진리로 간직하고 있는 한 하나님은 그대를 깨우치실 수 없다. 그대는 현 상태의 품성으로는 견고한 기초 위에 서 있는 원칙들을 도입하는 일에 있어서 따라야 할 최선의 길에 이해할 수 없다. 그대의 최고 관심사는 “나의 적절한 지위가 인정받고 있는가? 내가 원하는 대로 결정할 수 있는가?”이다. 그대의 이기적인 생각들이 어떤 요양원에서도 지배력을 행사해서는 안 된다. 그대는 이해력을 갖고 있는 다른 사람들과 섞여야 한다.… 우리 의사들은 절반쯤 회심하고서 만족하여 쉬어서는 안 된다. 그들은 그리스도께 저들의 전적인 신뢰를 두어야 한다. 그때에 새로운 마음의 건강한 심장 박동이 영혼을 두르고 있는 분위기를 바꿀 것이다. 십자가에 달리시고 부활하신 예수님의 공로를 신뢰하고 있기 때문에 그대가 그리스도께 가납되었음을 확신하라. 주님의 의가 그대의 의가 되어야 한다. 주님은 그것을 그대를 위해 가져오셨고, 그대가 그것을 받아들일 때 그대는 하나님의 존전에서 의롭게 된 자로 선다.-Lt 121, 1901.

마음을 그리스도께로 이끎

어떤 인간 의사가 아니라 위대한 치료자이신 그리스도가 높임을 받으셔야 한다. 의사들이여, 예수께서 그대들의 기도를 들으실 것이다. 간호사들이여, 만일 그대들이 하나님과 살아 있는 관계를 가졌다면, 그대는 확신을 갖고 환자들을 주님 앞에 제시할 수 있을 것이다. 주님은 고생하고 있는 이들을 위로하고 축복하실 것이며, 그들의 마음을 꼴짓고, 믿음과 소망과 용기를 마음속에 고무시킬 것이다. 인간의 마음에 안심하고 갖다 줄 있는 능력은 그리스도의 생애와 그리스도의 은혜이다. 다른 모든 영향력은 제거해야 한다.

그렇게 하는 것이 다른 사람에게 큰 유익을 끼친다고 생각하면서 어떤 개인도 다른 사람의 마음을 지배하도록 허용되어서는 안 된다. 116 정신요법은 어떤 개인에게 시행할 수 있는 것 중에 가장 큰 기만이다. 일시적인 안정을 느낄 것이나, 그렇게 지배를 받은 사람의 마음은 결코 강하고 신뢰할 만하게 되는 일이 다시없을 것이다. 그리스도의 옷자락을 만졌던 여인처럼 우리는 연약할 수 있다. 그러나 만일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주신 믿음으로 주님께 나아갈 수 있는 기회를 활용하기만 한다면, 하나님께서는 믿음으로 만질 때에 하셨든 것처럼 신속하게 응답하실 것이다.

어떤 인간이 다른 사람에게 마음을 굴복시키는 것은 하나님의 의도가 아니다. 아버지의 우편에서 현재 보좌에 앉아 계시는 부활하신 그리스도는 전능하신 치료자이다. 치료의 능력을 위해서 그분을 바라보라. 그분을 통해서만 죄인들은 있는 모습 그대로 하나님께 갈 수 있다. 그들은 다른 사람의 마음을 통해서 결코 갈 수 없다. 인간 매개자들이 하늘의 매개자들과 고통당하고 있는 사람들 사이에 주제넘게 개입하지 말아야 한다.

다른 사람들의 마음을 하나님께로 인도하는 일에 모든 사람은 하나님과 협력해야 한다. 그들에게 세상이 알았던 인물들 중 가장 위대한 의사이신 주님의 은혜와 능력에 대해서 말하라. 주님은 인간 안에 하나님의 도덕적인 형상을 회복하기 위하여 오셨다. 사단이 그의 사악한 뜻을 더 추진하기 위하여 남녀들의 마음에 지배적인 영향력을 행사하려는 것을 보고, 그리스도는 어둠의 권세들과 싸우고, 사단이 사람들의 마음에 펼쳤던 지배력을 깨뜨리고자 오셨다. 구주를 매력의 중심으로 삼으라.

한번을 어떤 목사가 그리스도는 과학에 대해 알았어야만 했다고 말한 적이 있다. 이 목사는 무엇을 생각하고 있는가? 과학이다! 그리스도는 과학의 문을 차례차례로 여실 수 있었다. 주님은 현시대까지 사람들에게 기쁨을 줄 만한 과학의 보화들을 인간에게 계시하실 수 있었다. 그러나 이 지식이 사악한 목적으로 부당하게 사용될 것을 아시고, 주님은 문을 열지 않으셨다.

위험한 과학

우리는 그대 자신을 어떤 인간의 정신의 지배 아래 놓으라고 그대에게 요구하지 않는다. 정신요법은 일찍이 옹호되었던 것들 중 가장 무서운 과학이다. 모든 사악한 인물들이 자기 자신의 악한 계획을 수행하기 위해 그것을 사용할 수 있다. 우리는 그러한 과학과는 전혀 관계가 없다. 우리는 그것을 두려워해야 한다. 그것의 근본 원리가 어떤 기관에도 결코 들어가지 말아야 한다.

117 원수와 멍에를 함께 멘 이들에 대해서 그리스도는 아무것도 할 수 없다. 우리를 향한 그리스도의 초청은 이러하다. “수고하고 무거운 짐 진 자들아 다 내게로 오라 내가 너희를 쉬게 하리라 나는 마음이 온유하고 겸손하니 이는 내 멍에는 쉽고 내 짐은 가벼움이라 하시니라.” 일상적인 경험 가운데 우리가 주님의 온유와 겸손을 배우려고 할 때, 우리는 쉼을 발견할 것이다. 그때에 환자들을 진정시키기 위해 신비한 과학을 추구할 필요를 전혀 느끼지 않게 될 것이다. 우리는 진정한 쉼을 주는 과학- 구원의 과학, 회복의 과학, 살아 계신 구주에 대한 산 믿음의 과학을 이미 갖고 있다.-MS 105, 1901.